2025년 5월 31일, 서울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과 마포역 사이 구간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
2025년 5월 31일, 서울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과 마포역 사이 구간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. 이 사고는 승객 약 400명이 지하 터널을 통해 대피하는 아찔한 상황을 초래했지만, 다행히 큰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. 이는 그동안의 안전 투자와 반복적인 훈련이 효과를 발휘한 결과로 평가됩니다.(다음뉴스, 한겨레, 뉴스통)
🔥 방화 사고 개요
사고는 오전 8시 47분경 발생했으며, 60대 남성이 인화성 물질을 열차 내에 뿌리고 불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 이로 인해 열차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, 승무원과 승객들의 침착한 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. (다음뉴스, 한겨레)
🛡️ 안전 투자 및 훈련의 효과
1. 불연성 내장재 교체
서울교통공사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약 2,400억 원을 투입하여 지하철 차량의 내장재를 불에 잘 타지 않는 소재로 교체했습니다. 기존의 강화플라스틱, 폴리우레탄, 염화비닐 등의 소재를 알루미늄, 스테인리스강, 합성고무 등으로 바꾸어 화재에 대한 저항성을 높였습니다. (뉴스통)
2. 화재 대비 훈련 및 시민 안내
승무원들은 정기적으로 화재 발생 시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, 시민들에게도 비상시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반복적인 훈련과 안내는 실제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침착한 대응을 가능하게 했습니다. (뉴스통)
🚨 향후 대응 및 개선 방안
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방위적인 안전 대책을 가동하라고 지시했습니다. 지하철 시설물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, CCTV 모니터링을 확대하는 등 안전 관리 체계를 더욱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. (서울경제)
또한, 서울교통공사는 스마트스테이션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하철 역사 내의 안전 시설물을 통합 관리하고, 지능형 CCTV를 활용하여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 (아시아경제)
📺 관련 영상
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:
[속보] 서울 지하철 5호선 '화재'...여의도역~애오개역 운행 재개
이번 사고는 지하철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반복적인 훈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
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철저한 대비와 관리가 필요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