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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

2028년 고1 학생부 기재 요령 발표

by 겜하는파프씨 2025. 3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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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부 기재 요령 변경

  • 2028년 고1 학생부 기재 요령 발표: 2월 초에 현재 고1 학생들을 위한 학생부 기재 요령이 발표되었다.
  • 교과 및 교육과정 변화: 현재 고1 학생들은 기존 고3과 비교했을 때 교과와 교육과정이 변경되었다.
  • 학교 생활 기록부 양식 변경: 학생부 기재 양식도 변경되었으며, 이에 따라 고1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명이 필요하다.
  • 주요 변경 사항: 고1 학생부의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.

기본 사항 및 출결 관리

  • 인적 사항 및 출결 상황: 인적 학적 사항, 출결 상황, 수상 경력은 기존 고3 학생들과 동일하다.
  • 출결 상황의 중요성: 출결 상황은 깨끗해야 하며, 결석이 없는 것이 가장 좋다.
  • 수상 경력의 기재: 수상 경력은 교회에서 실시하는 대회들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으나, 대입 자료로는 제공되지 않는다.
  • 수상 경력의 대입 영향: 수상 경력이 없더라도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불리하지 않다.

수상 경력의 중요성

  • 대입 자료로의 제공 여부: 수상 경력은 상급학교 진학 시 대입 자료로 제공되지 않는다.
  • 수상 경력의 필요성: 따라서 수상 경력이 없더라도 대입에 불리하지 않으므로, 학생들은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.
  • 대회 참여의 의미: 대회에 참여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, 대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.
  •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 기준: 대입에서 수상 경력보다 다른 요소들이 더 중요하게 평가된다.

학교 폭력 조치 사항

  • 학교 폭력 조치 관리란: 학교 폭력 조치 상황 관리란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, 현재 고2 학생들과 동일하게 적용된다.
  • 조치 사항의 기재: 학교 폭력 조치 사항은 조치 결정 일자와 조치 상황을 기재해야 한다.
  • 조치의 종류: 조치는 1호부터 9호까지 있으며, 각 조치에 따라 기재 방식이 다르다.
  • 대입에서의 반영: 대학들은 2026학년도부터 학교 폭력을 엄격하게 반영할 예정이다.

창의적 체험 활동 기재

  • 자율 자치 활동의 분류: 현재 고3 학생들은 자율 활동으로 분류되지만, 고1 학생들은 자율 자치 활동으로 기재된다.
  • 동아리 활동 기재: 동아리 활동도 500자로 기재되며, 자율 동아리는 본인이 만든 경우에 기재할 수 있다.
  • 대학에 제공되지 않는 정보: 자율 동아리와 진로 활동은 대학에 제공되지 않으므로, 큰 문제는 없다.
  • 봉사 활동 실적: 봉사 활동 실적은 교회 활동만 대입에 제공되므로, 일반 봉사 활동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.

교과 학습 발달 상황

  • 성적 기재 방식: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은 성적을 기재하는 부분으로,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진다.
  • 기재되는 과목: 국어, 수학, 영어는 일반 선택, 진로 선택, 융합 선택 모두 기재된다.
  • 석차 등급의 기재: 석차 등급은 1에서 5까지 기재되며, 사회와 과학 교과의 경우 융합 선택 과목은 석차 등급이 표시되지 않는다.
  • 전문 교과의 석차 등급: 고급 물리학, 화학, 생명과학 등 전문 교과는 석차 등급이 표시된다.

성취도별 분할 점수

  • 성취도별 분할 점수의 기재: 성취도별 분할 점수는 100% 기준으로 A, B, C 등급의 비율을 표시한다.
  • 교과 선생님의 협의: 성취도 기준은 교과 선생님들이 협의하여 정하며, 시험 난이도에 따라 조정된다.
  • 대입에서의 활용: 대학에서는 성취도별 분할 점수를 통해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다.
  • 1등급과 2등급의 중요성: 1등급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대입에서 중요하다.

세특 기재 및 관리

  • 세특 작성의 부담: 세특은 과목 단위로 500자를 기재해야 하며, 고1 학생들은 처음 작성하는 것이므로 부담이 크다.
  • 세특 마감일: 1학년 1학기 과목의 세특 마감일은 8월 31일이다.
  • 부모의 도움 필요성: 학생이 학업 성적 관리에 집중하고, 부모나 형, 누나가 세특 주제를 도와주는 것이 좋다.
  • 질적인 세특 작성: 세특은 학생의 성장과 유기적인 연결 관계가 잘 드러나야 하며, 선생님과의 관계가 중요하다.

소인수 과목의 정의

  • 소인수 과목의 규정: 소인수 과목은 수강 학생 수가 적어 등급으로 산출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.
  • 등급 표시의 기준: 5등급제에서는 6명까지는 등급이 표시되며, 5명 이하가 되면 소인수 과목으로 간주된다.
  • 과목 선택의 중요성: 학생들은 소인수 과목을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하며, 진로와 관련된 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.
  • 친구와의 관계: 학업보다는 재미를 추구하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과목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
학생부 종합전형의 중요성

  • 학업 성취도의 중요성: 학업 성취도가 낮으면 세특이 아무리 좋더라도 평가받기 어렵다.
  • 성취도와 세특의 관계: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은 세특이 평이하게 작성되어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.
  • 대입에서의 평가 기준: 대학에서는 학업 성취도를 일차적으로 걸러내며, 세특은 그 다음에 평가된다.
  • 학생의 전략: 학생들은 1등급을 많이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업에 집중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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